안녕하세요
7일차 두번째 공부입니다.
오늘 '기여'에 관한 것을 배웠는데 설명을 들으니 이해가 가는 것 같다가도
아직 헷갈리는 부분이 좀 있네요 ㅎㅎㅎ
정리하면서 확실히 알아가고자 합니다.
* 모든 자료나 공부 내용은 패스트 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패키지 수강 후 공부 로그를 남기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터, 그로스 해커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꼭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내돈내산임!
1. 목표전환보고서
목표 각각에 대해 파악 가능 (전환율, 달성률)
1) 개요
-상단 : 어떤 목표 볼건지 선택
- 유의점
하나의 목표에 대해 한 세션동안 한 번 이상 전환 할 수 없다!
목표 관련 측정 항목 사용자가 아닌 세션기반이다!
전자상거래 관련 데이터는 미포함된다.
-항목
목표 완료 수 : 기간동안 몇번
가치 : 해당 목표 얼마 가치 있는지 설정해둔 값 기반
전환율 : 전체 세션 대비 해당 목표 얼마나 달성하는하는지
이탈율 : 설정해둔 유입경로에 진입세션들 중 목표 달성하지 않고 이탈한 세션 수
2) 목표 URL
정해진 목표가 어떤 URL에서 달성되었는지
3) 경로 역추적
최종 목표 이전 3개의 페이지 (이탈 지점 확인 불가)
4) 유입경로 시각화
유입경로 별로 이탈율, 전환율 보여줌
※ 어떤 채널에 들어온 사람이 전환되었는지, 이탈했는지는 모름 (세분화 불가)
5) 목표 흐름
유입 경로 시각화와 비슷
측정기준별로 목표흐름추적가능
각 채널에 오른쪽마우스 클릭 > 이 채널만 보기
2. 기여 관련하여
전환 거래수를 보면 일부는 다른 채널을 통해 알게 되고 해당 URL을 통해 들어 왔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따라서 각각의 채널에 얼마나 비중을 둘건지 파악해야함.
1) 대부분 보고서 직접 트래픽 소스/매체는 다른데서 보고 직접검색해서 들어온 경우가 많음
EX) 페이스북 광고에서 보고 주소 검색후 유입
※ 따라서 GA는 직접유입일 경우 이전 트래픽 추적을 통해 다른 소스/매체일 경우 이전 소스/매체로 처리
※ 다만, 캠페인 만료기간이 6개월 이기 때문에 6개월 이전이라면 추적 불가
(관리 > 속성 > 추적정보 > 세션설정 > 캠페인만료 에서 수정가능)
2)최종클릭 기여
전환을 유도한 유입이 기여도 100%를 가져감. 따라서 거래수는 전환율 100%를 일으킨 소스/매체라고 볼 수 있음
3) 다채널 유입경로보고서
사용자를 기준으로 다양한 세션에서 어떤 채널을 통해 유입되었는지 알 수 있음
4) 모델 비교도구 보고서
전환기여도를 채널에 할당하는 방법에 대해 실험하는 보고서
- 마지막 상호작용 : 고객 구매&전환 이끌어낸 마지막 상호작용한 채널 100%
- 마지막 간접클릭 : 직접 트래픽 무시하고 마지막 클릭전 전 채널 100%
- 마지막 애드워즈 클릭 : 애드워즈 광고 100%
- 첫 상호작용
- 선형 : 다 동일한 퍼센트
- 시간가치 : 반감기 7일 기준으로 기하급수적 하락 제일 마지막에 있는 채널이 젤 높음
- 위치기반 : 첫, 마지막채널 40% 중간은 20%
- 나만의 커스텀 가능하나 위의 모델 사용하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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