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공부/퍼포먼스 마케팅 , 그로스 해킹

[마케팅 공부 6일차-2] GA(구글 애널리틱스) 행동보고서

by 여니여니여 2020. 9. 9.

안녕하세요

 

강의 하나하나가 예시와 설명이 잘되있어서

따라하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것은 배우면 배울 수록 내 사이트가

활성 사용자가 많지 않아 적용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이지만,,,

구글의 데모 사이트를 잘 이용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여러분들도 구글의 데모사이트로 실습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

※ 구글 데모 계정 엑세스 링크 :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demoAccount 

 

* 모든 자료나 공부 내용은 패스트 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패키지 수강 후 공부 로그를 남기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터, 그로스 해커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꼭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내돈내산임!

 

 

1. 정의

사이트에 유입 후 어떻게 행동하는가, 상호작용 하는가

 

2.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페이지 보고서

모든 페이지의 개별 적인 성과 조회가능

 

* 페이지 관련 측정항목

  • 페이지 뷰 수 : 페이지가 고객에게 보여질 대마다 count
  • 순 페이지 뷰수 : 해당 페이지 한 번 이상 조회한 세션 수
  • 방문 수 : 처음 유입된 페이지 기반 count

 

예시 )

  • ㄱ 사람 : A → C → A
  • ㄴ 사람 : C → A
  • ㄷ 사람 : C → B →C →A
페이지 페이지뷰 수 순 페이지 뷰 수 방문수
9 7 3
A 4 3 1
B 1 1 0
C 4 3 2

 

3. 이탈

- 첫번째 히트 기록 후 종료 

  • 이탈율 : [해당페이지에서 이탈수 / 해당 페이지 방문페이지 수]
  • 종료율 : [해당페이지 종료한 수 / 해당 페이지 뷰 수]

 

4. 보고서별

1) 모든 페이지 

-각각 페이지 클릭가능, 그 페이지 성과 요약

- 탐색 요약 : 이전, 이후 페이지 어떻게 되는지 파악 가능(이동동선)

- 콘텐츠 그룹 : 제품, 서비스, 카테고리별로 묶을 수 있음

 

2) 행동흐름

웹사이트 들어와서 행동하는 길을 알 수 있음

 

3)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콘텐츠 드롭다운

  • 웹사이트 구조를 컴퓨터 파일 탐색기처럼 표시
  • 디렉토리(폴더) 단위의 성과 보여줌

 

4)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방문페이지

방문페이지 순위 (페이지별 이탈율을 확인할 수 있음)

 

5) 사이트 속도, 검색

  • 속도 : 페이지별 로드 시간 조회
  • 검색 : 검색기능 있는 경우 내부 검색 추이/ 검색량 파악 

* 검색어 매개변수 [관리-보기설정-검색어 매개변수]

 

6) 실험보고서

A/B테스트 , Google optimize 사용추천

 

5. 이벤트

 

1) 필요성

GA 추적 코드 만으로는 페이지 뷰 외에 어떠한 히트도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페이지뷰 외에 다양한 웹사이트 내에

활동 ( 버튼 클릭, 동영상재생, 이미지 클릭) 등 히트를 기록하기 위해 이벤트 화를 해줘야 함.

 

2) 추적 및 분석

-코딩이 필요한 부분

-이벤트 구성요소

  • 카테고리 : 추적개체의 그룹화 EX) 동영상
  • 액션(필수적) : 추적할 상호작용 EX) 재생, 일시정지
  • 라벨 : 추가정보, 이름 EX) 돌잔치 영상

 

-이벤트 코드 

gtag('event',<action>,{

'event_category':<category>

'event_label':<label>

'event_value: <value>

});

 

ex) 페이스북

gtag('event','click',{

'event_category':'social'

'event_label':'facebook'

});

 

-이벤트 보고서

인기 이벤트

  • 카테고리, 액션, 라벨이 측정기준
  • 측정기준 여러개 조합하여 같이 보기 가능
  • 카테고리 개별 클릭시 각각의 액션 추적 가능

 

페이지

  • 이벤트가 어떤 페이지에서 일어났는지 어떤 이벤트가 많이 일어났는지 파악가능

 

이벤트 흐름

  • 이벤트 별로 흐름 파악 가능

 

※ 캠페인과 이벤트 구조를 잘짜야지 나중에 꼬이지 않는다. (변경 및 수정이 힘들기에 처음에 잘짜야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