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외부 사이트에서 광고를 하거나,
나의 사이트로 유입되게 하기 위한 장치를 해 놨을 경우 어떻게
우리 사이트에 들어오게 되었는지 획득에 대한 부분의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 모든 자료나 공부 내용은 패스트 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패키지 수강 후 공부 로그를 남기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터, 그로스 해커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꼭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1. 정의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어떻게 도착하는가
보고서 기준이 [획득]에 맞추어짐.
2. UTM 매개변수와 URL 변수에 관하여
1)UTM 매개변수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 보고서에서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 기능을 한다.
웹사이트 주소 뒤에 붙어 GA에게 링크 정보를 전달한다.
2) URL 매개변수
서버에 정보를 내보내기 위해 URL에 덧붙이는 변수, 물음표(?)를 URL끝에 추가하여 [변수=값]의 형식으로 서버에 보내는 데이터를 URL에 포함 가능하다. 여러 변수를 붙일 수 있으며 여러변수 사용시 &로 연결
- 활성 매개 변수
매개변수 값에 따라 웹페이지 내용이 바뀐다
-수동 매개 변수
매개변수 추가해도 웹페이지 내용이 바뀌지 않는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수동매개변수를 사용한다. (웹페이지 내용이 변하지 않으며 분석데이터로만 활용)
-5개의 주요 변수
utm_source(소스) : 어디서 왔는지
utm_medium(매체) : 세부 채널 명
utm_campaign(캠페인) : 어떤 캠페인을 통해 왔는지
utm_term(키워드) : 키워드
utm_content(광고컨텐츠) : 어떤 광고 컨텐츠인지
예시 )
구글 광고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진행하려 하는ㄷ, 이미지로 하는 디스플레이 광고이다. 수업추천 캠페인중 하나이고,
웹코딩카테고리 관련 소재이다.
이렇게 직접 url을 작성할 수도 있지만 밑의 사이트를 들어가면 항목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한글도 지원해준다. (다만 결과값으로 나온 url에서는 한글값이 코딩값으로 들어간다. 하지만 붙여넣기 하면 정상적으로 한글로 인식되니 상관없다)
※ 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3. utm_medium의 값
- 소셜미디어 : social
- cpc : cpc
- 배너/디스플레이 : banner/display
- 뉴스레터(이메일) : email
4. 캠페인 보고서
-정의 : 특정 목적 이루고자하는 일련의 계획된 커뮤니케이션 활동
- 각 캠페인 마다 소스/매체 조회가능
- 비용 분석 : 캠페인, 키워드 마다 추적가능
5. 일반 소스/맻 처리 로직
-구글 광고를 통합 유입
→ google/cpc or google/banner
-utm 파라미터
→utm 파라미터 값 그대로
- 검색엔진 통한 유입
→ {{검색엔진}}/organic
- 누군가 걸어둔 링크
→ {{레퍼럴 소스정보}}/referal
-직접유입 (주소창이나 북마크)
→ (direct)/(none)
6. 채널 보고서
-Default 채널 종류는 9개이다.
- Direct
- Organic search
- Social
- Affiliates
- Referral
- Paid Search
- Other Ad
- Display
- Others (이외의 것들은 여기에 담김)
-채널그룹 새로만들기 (주목해야하거나 우리 회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채널은 따로빼기)
1) 관리 > 보기 >채널설정> 채널그룹
2) 기존의 것 복사 (작업 누르면 복사 뜨면 누르기)
3) 원하는 이름(채널명) 바꾸고 utm 매개 변수 삽입
4) 저장
5) 채널보고서에서 기본 측정기준 (바뀐 채널그룹으로)
7. 트리맵 (결과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아이)
- 채널 별로 다양한 측정기준에 따라 색상과 사각형 크기로 결과 시각화
- 첫번째 측정 기준 = 사각형의 크기
- 두번째 측정 기준 = 색깔
8. 소셜 = 소셜미디어 sns에 따른 유입 보고서
※ utm 파라미터는 사이트 내부링크에 삽입하지 않는다
페이지에 전환인데 이것을 새로운 획득 세션이라고 파악하기 때문에 정확한 고객행동 파악이 불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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