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공부/퍼포먼스 마케팅 , 그로스 해킹

[마케팅 공부 5일차-2] 구글 에널리틱스 기본 사항과 계정

by 여니여니여 2020. 9. 8.

안녕하신가요 다들~

오늘도 열띠미 공부중인 여니언입니다 ㅎㅎ

 

구글 애널리틱스 드디어 입문합니다!

같이 열심히 입문해보실까요!

 

* 모든 자료나 공부 내용은 패스트 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패키지 수강 후 공부 로그를 남기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터, 그로스 해커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꼭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1. 기본 셋팅하기

1) 계정만들기( 구글 계정있다면 손쉽게 가능!)

2) 웹사이트 추적 / URL 정확히 입력하기

3) 추적 ID 가져오기

4) 약관동의

5) 추적코드 가져오기 ( 모든 웹페이지 HEAD 태그 처음에 붙여넣어야함.)

 

※ 웹사이트와 웹페이지의 구분

하나의 웹사이트 안에 다양한 웹페이지가 존재 (클릭해서 새로운 화면이 로딩되면 다른페이지로 넘어간것)

 

웹페이지 대표적 태그 이해 (간략히)

html : 웹페이지 가르는 구조

body : 문서 가시적 내용, 콘텐츠가 들어가는 부분

head : 문서 정의, 눈에 안보이는 기능

 

2. 추적 코드 삽입 위치

= head tag 첫줄에 (추적하고자 하는 모든 페이지) 삽입

 

Q: 1000개 페이지면 모두 삽입해야 하나?

A : 동일내용을 다루는 페이지면 템플릿으로 거의 되어 있기 때문에 템플릿에 적용하면 모든 페이지에 적용한 것 처럼됨.

 

 

3. 구글 TAG Assitant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의 코드가 웹페이지에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임.

새로 고침 후에 태그가 달린 것을 확인 하면 됨.

초록 / 파랑 정상, 노랑/빨강 문제발생.

 

※ 사용자가 많이 없는 웹페이지라면 나 혼자 들어가있을 때 실시간 활성 이용자가 1이라면 정상작동

 

4.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구조

 

로그인 후에 왼쪽 메뉴에 관리 클릭!

계정, 속성, 보기로 나뉨

 

1) 구분

  • 계정 : 사업 단위 / 서비스 단위
  • 속성 : 단일 웹사이트 모바일 앱, 데이터 수집기준
  • 보기 : 운영을 위한 데이터 정제 및 분할
계정 왓챠
속성 왓챠웹 왓챠앱 왓챠플레이앱 왓챠플레이웹
보기 운영보기 rowdata등등    

위에서 부터 아래로 갈수록 하위개념이자 종속개념

 

 

2) 실습내용

-속성과 계정 웹사이트나 서비스 성격에 맞추어 변경하기

-보기 부분에서 원시데이터, TEST, 메인운영 보기(IP제거 필터끼고) 만들기

-필터만들기

  • 이름 : IP제거
  • 필터유형 : 사전정의됨, 제외, 해당 IP주소 유입된 트래픽, 일치 선택 하기
  • 나의 IP 주소 삽입하기 ( 구글링하면 나의 IP 주소 확인가능)

 

※ 보기는 메인운영보기 셋팅후에 필요한 목적에 따라 복제 후 수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베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