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열띠미 공부중인 여니언입니다 ㅎㅎ
이 부분은 실제 다양한 광고를 집행하면서 많이 헷갈리기도 했고,
잘 몰랐던 부분이기에 수업을 들으며 너무 유익했습니다.
* 모든 자료나 공부 내용은 패스트 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패키지 수강 후 공부 로그를 남기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터, 그로스 해커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꼭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1. 노출과 지표
1) 노출과 지표
-개요
패널별 마케팅목표 수립
- 브랜드 인지도 = 노출
- 상품 관심 = 클릭
- 상품 구매 = 전환
2) 노출과 도달의 차이
- 노출 : 유저에게 보여진 횟수
- 도달 : 광고를 본 유저의 수
- 빈도 : 한 유저에게 평균적으로 몇번 보여졌나
※ 도달 * 빈도 = 노출
3) CPM (노출 당 과금)
1000회 노출 당 비용
매체/미디어를 입찰, 과금 할 때 대부분 사용 단위
* 노출이 많아도 실제 클릭, 구매로 이어지지 않음
4) 높고 낮은 CPM
- 높을 때
- 1000회 노출에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감
- 더 높은 비용 유저에게 노출 (구매 확률이 높은)
- 값은 비싸도 정확한 타켓에게 노출이 가능함.
- CPM은 높으나 목표값 보다 못하면 안좋은 경우임
- 낮을때
- 많은 유저에게 같은 비용 더 많이 노출
- 정확한 타켓팅이 안될 수 있음
5) GRP
- 특정기간동안 광고 노출 횟수를 의미함.
- 점유율 : TV가 있고 해당채널 시청 %
- 시청률 : 전체 사람들 중에 해당 채널 시청 %
- 특정기간과 시청률의 합 (누적)
6) CPRP
시청률 1% 올리기 위해 집행비용 (대기업에서 많이 사용)
2. 클릭관련
1) 클릭률(CTR)
전체 노출 수 대비 클릭 수 비율(클릭수/노출수)
→ 전체 광고대비 우리 광고 반응
→ 문구에 따라 CTR 달라질 수 ㅇㅆ음
고유 링크 클릭수 = 고유 클릭수 / 도달 수 (실질적인 지표)
● CPC : 클릭당 비용 ( 한 유저가 특정 이벤트나 링크를 클릭하게 끔 하는데 드는비용)
2) PV, CV
-PV : 페이지뷰 (특정기간 동안 해당 페이지 방문횟수)
-UV : 순방문자 (특정 기간동한 해당 페이지 방문자수)
-체류시간 : 머물다 떠날 때까지 시간 높을 수록 콘텐츠 관심도가 높다는말
다만! 로딩이 오래걸리나 UI/UX가 안좋아서 그럴수도있음
-이탈률 : 사이트 방문 후 해당 페이지 보고 이탈율 (랜딩페이지 개선 필요)
3. 커머스 관련지표
1) CPA(전환당 비용) : 의도한 목표까지의 건별 비용
2) CVR(전환율) : 구매 여정에서, 이전 페이지에서 다음페이지까지 전환비율
4. 모바일 서비스, 게임상 지표
1) DAV : 일간 활성 사용자 (하루 한 번 이상 해당 서비스 사용유저)
2) MAV : 월간 활성 사용자 ( 30일간 한번 이상 해당 서비스 사용유저수)
→ DAV와 MAV의 비율이 높을 수록 충성도가 높은 서비스 ( 페이스북 )
3) ARPU, ARPPU
ARPU : 해당 기간 전체 매출액 / USER수
ARPPU : 전체 매출 / 유료형결제 서비스 이용 USER수
4) 잔존율
특정일에 유입된 윶가 특정기간까지의 잔존율 지표
-모바일 서비스 잔존율 매우중요
-앱 다운 수는 높지만 잔존율이 낮으면 안좋음
4. 광고주와 미디어 관계
※ CPM → CPC → CPA → CPS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광고주 유리,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갈수록 미디어 유리
=> 적절한 합을 찾기위해 미디어들은 머신러닝, 딥러닝을 통해 캠페인 최적화 기술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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