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까도까도 무한매력 여니언의 마케팅 공부로그 2번째 글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입문서나 이론과목을 수강하셨던 분들이라면,
혹은 마케팅을 알긴 한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다 들어보셨을 만한
마케팅 전략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 모든 자료나 공부 내용은 패스트 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패키지 수강 후 공부 로그를 남기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터, 그로스 해커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꼭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 STP
▲ 단계 : 기업목표수립 → 세분화 → 포지셔닝→ 마케팅계획
나누어진 시장과 고객그룹을 세분화하는 전략수립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분화
인구, 지역, 행동, 관심사등에 따라 고객을 세부적으로 나누는 단계입니다.
총 4가지 것들을 따져봐야하는데 (측정, 접근, 지속, 실행)
측정은 시장규모와 지불가능한 금액대가 어느정도인지, 접근은 비용효율적으로 고객에게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는지 지속은 꾸준하게 수익화가 가능한지, 실행은 우리조직이 본 마케팅이 실현가능한지를 점검해 보는 것 입니다.
* 또한 국가간 세분화도 가능한데 국내기업이라고 해서 서울에서 성공해서 다른 타 지역으로 진출하는 것보다
서울과 비슷한 특징을 가진 국외의 지역 (도쿄, 홍콩, 베이징)등을 타켓으로 가는 것이 훨 효율이 좋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나라별로 온라인 서비스가 활성화 되어 있는지 내 서비스가 잘 퍼질 수 있는 환경인지 점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 타켓팅
스타트업 같은 경우는 작고 명확하게 타켓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금이 많이 없기 때문에 )
초반에 많은 사용자를 노리기 보다는 핵심 팬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타켓팅을 진행해야 하는데
그중 우수 사례로 푸드플라이가 소개되었습니다.
푸드플라이 우수사례
1) 강남 3구 우선공략
2) 매장 외부, 옥외 배너 배포 지원
3) 라이더들의 오토바이에 랩핑을 통해 홍보
모바일과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적응이 빠르고 적용이 빠른 집단이 모여있는 강남 3구를
집중 타켓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요기요에 매각된 성공한 사례
-포지셔닝
같은 산업이나 경쟁업체들과 다른 나만의 위치를 선점하는 것으로 독보적인 차별점(경쟁력)을 찾는것
볼보 같은 경우 '가장 안전한 차'라는 포지셔닝과 함께 다양한 사고 실험 영상등을 꾸준히 업로드하여
포지셔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4P는 무엇인가?
경영자나 마케팅 담당자의 입장에서 제품, 가격, 프로모션, 채널 4가지의 조화를 통해 우리 서비스나 제품에 맞는 마케팅 믹스를 만들어 내는 것 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슬랙을 알려주셨습니다.
슬랙
-Product : 매우편리하고 직관적인 검색가능, 모바일/웹 크로스디바이스, 소프트웨어 개발 맞춤
-Price : 인원수 제한 없이 무료이나 추후 파일 업로드나 공유 부분에서 유료전환
-Place : 따로 세일즈 팀이 없고 무료사용자를 늘린 후 Lock in 시키고 유료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도록 연계
-Promotion : 무료사용자들의 바이럴 마케팅
슬랙의 사례를 살펴보면 소프트웨어 기반은 Product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됨.
● 4C는 무엇인가?
4P와 비슷하나, 경영인의 입장이 아닌 철저히 고객의 입장에서 설계된 마케팅믹스로써,
Custo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 으로 이루어진 마케팅믹스
오늘은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마케팅 전략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연희연의 꿈을 위한 배움은 계속 기록된다! :)
* 패스트캠퍼스에서 돈을 받은것은 아니고 내돈내산 나의 배움을 위해 공부 후 작성한 포스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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