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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공부/퍼포먼스 마케팅 , 그로스 해킹

[마케팅 공부 7일차] GA(구글 애널리틱스) 전환 보고서

by 여니여니여 2020. 9. 10.

안녕하세요

 

오늘은 GA 보고서 중 전환보고서에 대하여 공부 해봤습니다.

그리고 어제 결심했는데 9월 중으로 GA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합니다. ㅎㅎㅎ

나중에 GA 자격증 준비과정 및 합격 후기를 꼭 올리겠습니다.

 

* 모든 자료나 공부 내용은 패스트 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패키지 수강 후 공부 로그를 남기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터, 그로스 해커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꼭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내돈내산임!

 

1. 정의

웹사이트 내에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는가를 보는 보고서

 

2. 목표 설정하기

  • 사업목표와 KPI, 성과목표에 따른 전환을 삼는 것이 중요하다.
  • 구글 애널리틱스는 목표가 따로 없다면 전환 측정 항목을 안채운다.
  • 페이지뷰, 이벤트 활동들 중 어떤 것을 '목표'로 하여 전환으로 여기는지 GA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유형 설명 예시
도착 특정 페이지로드 회원가입 페이지 접속
시간 세션 일정시간 지속 3분 이상 지속
세션당 페이지 수 특정개수보다 많은 페이지를 봤을때 5개 페이지 초과 세션
이벤트 설정해둔 이벤트 실행 설문 제출 버튼 클릭

 

3. 전환 설정하기

 

1) 방법 

관리 > 보기 > 목표(20여개가능)

 

2) 목표설정

템플릿( 고객들이 대부분 많이 하는 행동  GA가 제공), 맞춤설정 중에 고를수 있음

 

3) 목표 설명

이름, 슬롯 ID(목표마다 ID 값 부여, 세트는 4개로 비슷한 목표끼리 그룹화 가능), 유형 4가지 중 한가지 선택

 

4. 유형 1 - 도착

 

1) 최종목표 ( 목표 완료시에만 보이는 페이지가 필요 ) URL삽입

  • 같음 : 측정하고자 하는 웹페이지와 100% 일치
  • 시작값 : 동일한 목표가 서로다른 웹페이지 URL 앞부분이 같을 때 시작값 사용
  • 정규식 : 다양한 조건 필요값
예시 목표값 입력부분
/THANK YOU /THANK YOU
/THANK YOU
/THANK YOU
/THANK YOU
/MAIL-THANK YOU
/EMAIL-THANK YOU

/(EMAIL|MAIL)THANK YOU

3) 값

전환되었을 때의 금전적 가치 지정 가능 

→ 어떤 페이지가 값을 높이는데 기여했는지 가능

 

4) 유입경로

  • 최종목표 전에 유입경로(최종목표는 포함하지 않는다) 설정해주기
  • 유입경로 시각화해서 볼 때 활용할 수 있다.
  • 필수여부 : 예로 했을 경우는 첫 유입경로부터 정확하게 시작한 세션들로만 분석, 아니오 시에는 중간부터 유입된 세션도 분석

 

5. 유형 2 - 시간

-시간 : 세션이 일정시간보다 초과할 때 ( 3분, 6분 등 세션 머무는 시간기준)

-세부정보 : 기간, 값

 

6. 유형 3 - 세션 당 페이지 수

세션이 특정 개수보다 페이지수 가 많을 경우 파악가능

-세부정보 : 페이지 수 설정, 값

 

7. 유형 4 - 이벤트

-설정해둔 이벤트 실행에 따름 (동영상재생, 설문제출클릭)

* 해당 이벤트가 쌓이고 있어야함(유효해야함) 따라서 내가 설정한 태그값 정확하게 입력해야함.

 

8. 전자상거래

 

1) 서로 다른 상품과 수량, 가격대 가진 전자상거래 거래에는 목표 추적 그다지 적합하지 않음.

2) 종류 : 향상된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 분석), 전자상거래

3) 특징 : 구매 프로세스 과정 한 눈에 파악 가능 , 개별 제품에 대한 정보 파악 가능

4) 방법 : 직접 이벤트 코딩, 구글 태그매니저 활용

 

* 주의할 점!

작년 까지만 해도 유니버셜 GA코드였기 때문에 인터넷상에 많은 코드들이 유니버셜에 맞추어져 있으나

현재는 글로벌 GA코드가 사용됨 따라서 배껴올시 주의!

 

구글이 제공하는 데모사이트를 이용하면 어떻게 심어야할지 자세히 나와 있음!

https://enhancedecommerce.appspo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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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hancedecommerce.appspot.com

들어가보면 섹션마다 작은 도움말 표시 같은 것들이 있는데 클릭하면 심어 줘야할 코드예시들이 나옴.

 

5) 적용하기

  • 노출 : 어떤 리스트 몇번째 위치노출
  • 클릭 : 어떤상품, 어떤 리스트에서 클릭했는지
  • 상세 페이지 조회 : 어떤 상품의 상세페이지 조회 유무
  • 장바구니 추가/제거 
  • 프로모션 노출 클릭
  • 결제 프로세스 : 사용자정보 > 구매수단 > 완료의 과정 삽입
  • 구매완료
  • 환불 

 

이렇게 태그들을 다 삽입 해주었다면  실제로 측정하기 위해 전환보고서를 

활성화 해주어야 한다.

 

※ 관리 > 보기 > 전자상거래 설정 > 다 설정으로 스위치 온 !

   check out labeling 적어주기 (구매 과정 단계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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