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GA 보고서 중 전환보고서에 대하여 공부 해봤습니다.
그리고 어제 결심했는데 9월 중으로 GA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합니다. ㅎㅎㅎ
나중에 GA 자격증 준비과정 및 합격 후기를 꼭 올리겠습니다.
* 모든 자료나 공부 내용은 패스트 캠퍼스 디지털 마케팅 패키지 수강 후 공부 로그를 남기는 것입니다.
디지털 마케터, 그로스 해커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꼭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내돈내산임!
1. 정의
웹사이트 내에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는가를 보는 보고서
2. 목표 설정하기
- 사업목표와 KPI, 성과목표에 따른 전환을 삼는 것이 중요하다.
- 구글 애널리틱스는 목표가 따로 없다면 전환 측정 항목을 안채운다.
- 페이지뷰, 이벤트 활동들 중 어떤 것을 '목표'로 하여 전환으로 여기는지 GA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유형 | 설명 | 예시 |
도착 | 특정 페이지로드 | 회원가입 페이지 접속 |
시간 | 세션 일정시간 지속 | 3분 이상 지속 |
세션당 페이지 수 | 특정개수보다 많은 페이지를 봤을때 | 5개 페이지 초과 세션 |
이벤트 | 설정해둔 이벤트 실행 | 설문 제출 버튼 클릭 |
3. 전환 설정하기
1) 방법
관리 > 보기 > 목표(20여개가능)
2) 목표설정
템플릿( 고객들이 대부분 많이 하는 행동 GA가 제공), 맞춤설정 중에 고를수 있음
3) 목표 설명
이름, 슬롯 ID(목표마다 ID 값 부여, 세트는 4개로 비슷한 목표끼리 그룹화 가능), 유형 4가지 중 한가지 선택
4. 유형 1 - 도착
1) 최종목표 ( 목표 완료시에만 보이는 페이지가 필요 ) URL삽입
- 같음 : 측정하고자 하는 웹페이지와 100% 일치
- 시작값 : 동일한 목표가 서로다른 웹페이지 URL 앞부분이 같을 때 시작값 사용
- 정규식 : 다양한 조건 필요값
예시 | 목표값 입력부분 |
/THANK YOU | /THANK YOU |
/THANK YOU /THANK YOU |
/THANK YOU |
/MAIL-THANK YOU /EMAIL-THANK YOU |
/(EMAIL|MAIL)THANK YOU |
3) 값
전환되었을 때의 금전적 가치 지정 가능
→ 어떤 페이지가 값을 높이는데 기여했는지 가능
4) 유입경로
- 최종목표 전에 유입경로(최종목표는 포함하지 않는다) 설정해주기
- 유입경로 시각화해서 볼 때 활용할 수 있다.
- 필수여부 : 예로 했을 경우는 첫 유입경로부터 정확하게 시작한 세션들로만 분석, 아니오 시에는 중간부터 유입된 세션도 분석
5. 유형 2 - 시간
-시간 : 세션이 일정시간보다 초과할 때 ( 3분, 6분 등 세션 머무는 시간기준)
-세부정보 : 기간, 값
6. 유형 3 - 세션 당 페이지 수
세션이 특정 개수보다 페이지수 가 많을 경우 파악가능
-세부정보 : 페이지 수 설정, 값
7. 유형 4 - 이벤트
-설정해둔 이벤트 실행에 따름 (동영상재생, 설문제출클릭)
* 해당 이벤트가 쌓이고 있어야함(유효해야함) 따라서 내가 설정한 태그값 정확하게 입력해야함.
8. 전자상거래
1) 서로 다른 상품과 수량, 가격대 가진 전자상거래 거래에는 목표 추적 그다지 적합하지 않음.
2) 종류 : 향상된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 분석), 전자상거래
3) 특징 : 구매 프로세스 과정 한 눈에 파악 가능 , 개별 제품에 대한 정보 파악 가능
4) 방법 : 직접 이벤트 코딩, 구글 태그매니저 활용
* 주의할 점!
작년 까지만 해도 유니버셜 GA코드였기 때문에 인터넷상에 많은 코드들이 유니버셜에 맞추어져 있으나
현재는 글로벌 GA코드가 사용됨 따라서 배껴올시 주의!
구글이 제공하는 데모사이트를 이용하면 어떻게 심어야할지 자세히 나와 있음!
※ https://enhancedecommerce.appspot.com/
들어가보면 섹션마다 작은 도움말 표시 같은 것들이 있는데 클릭하면 심어 줘야할 코드예시들이 나옴.
5) 적용하기
- 노출 : 어떤 리스트 몇번째 위치노출
- 클릭 : 어떤상품, 어떤 리스트에서 클릭했는지
- 상세 페이지 조회 : 어떤 상품의 상세페이지 조회 유무
- 장바구니 추가/제거
- 프로모션 노출 클릭
- 결제 프로세스 : 사용자정보 > 구매수단 > 완료의 과정 삽입
- 구매완료
- 환불
이렇게 태그들을 다 삽입 해주었다면 실제로 측정하기 위해 전환보고서를
활성화 해주어야 한다.
※ 관리 > 보기 > 전자상거래 설정 > 다 설정으로 스위치 온 !
check out labeling 적어주기 (구매 과정 단계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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