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시간에 배운 'Hook' 모델을 기반으로
우리가 매번 사용하는 앱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해보았고, 이제는 '지도 앱'없이 아무데도
못돌아 다니는 우리의 모습을 보며 지도앱의 대표주자인 '네이버 지도' 서비스를 분석해보았습니다.
Q1. 선택한 '매일 쓰고있는 앱'은 무엇인가요?
🍤 네이버지도
Q2. 선택한 서비스를 사용하는 트리거(Trigger)는 무엇인가요?
Q2-1) 앱 사용중이 아닐 때
- 외부 트리거
-
네이버지도 안의 다양한 서비스 및 이벤트 혜택 알림
2. 내부 트리거 -
지도앱이 없다면 길을 찾지 못하는 멍청해져버린 사람들...😥
-
버스, 지하철 실시간 도착정보를 알고 싶은 사람들
-
내 주변에 편의점, 은행 등등 특정장소가 있는지 찾고 싶은 사람들
Q2-2) 앱 사용중일 때
- 외부 트리거
- 특정 목적지 도착 후 목적지 주변 맛집과 핫플을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추천 서비스
- 내부 트리거
- 내가 가고 싶은 특정 장소, 네이버 플레이스 연동으로 장소별 별점, 후기 등 조회 가능
Q3. 좀 더 우세하다고 느낀 트리거를 골라주세요(내부vs 외부)! 왜 그렇게 느끼셨나요?
Q3-1) 앱 사용중이 아닐 때 : 내부트리거
→ Why? : 사실 지도앱에서 추천 및 이벤트 혜택알림 (외부트리거) 는 잘 작용하지 못합니다. 지도앱에서 보내는 추천 및 이벤트는 맛집 기행이나, 둘러볼만한 곳, 업데이트 이벤트가 주를 이룹니다.
하지만 망고플레이트를 비롯한 맛집 추천 서비스, 맛집기행 이벤트등 그것을 전용으로 하는 앱들도 있고, 아직까진 그러한 앱들의 시장점유율이 맛집 추천 분야에서 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도앱은 내부트리거를 만족시키기 위한 기능은 더욱 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실시간 도착 정보 입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짝수분 단위로 알려주고, 몇정거장 전의 형식으로 두루뭉실한 정보를 제공했지만
분, 초 단위로 바뀌어서 보다 정확하고 실시간으로 도착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빠르고 답답해 하는 정서를 정말 잘 반영한것 같습니다.
- 출처 : 네이버 지도 블로그
Q3-2) 앱 사용중일 때 : 내부트리거
→ Why? : 요즘 네이버에서는 외부트리거를 자극하기 위한 내 취향 기반 주변 맛집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아직 까지 맛집을 찾기 위해 네이버 지도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적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내부트리거는 정확히 잘 작동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많은 사용자들은 추천기능을 활용하기 보단 이미 알고 있는 주변 맛집이나, 바로 앞에 있는 음식점의 '후기와 평점' 을 보는데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트리거 이 음식점의 후기를 알고 싶다라는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후기 등 다양한 서비스가 함께 개발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많은 음식점들이 네이버 예약(네이버지도와 연계)과 제휴가 되어 있고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취향 분석이 가능해 진다면 지도서비스라는 강력한 강점을 가지고 맛집추천 서비스들을 앞지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정리하자면...!
지도앱 같은 경우는 정말 '진통제 오브 진통제'같은 앱입니다.
요즘 도시나 지형들이 시시각각 변하기도하고 실시간 정보제공등으로 모든 지도 정보들이 모바일 앱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지도앱을 대체할 수 있는 종이 가이드북도 사라진지 오래되었으니까요.
이렇게 삶에 필수적인 만큼 '내부트리거'가 더 강력하게 작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다양한 지도앱들이 나오고 있는 만큼 그 시장 안에서는 더욱 우세한 '외부트리거'를 가지고 있는 지도앱들이 설치가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4. Q3에서 고른 트리거로 인해 생겨나는 동기(motivation)와 Action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Ability)은 무엇인가요?
Q4-1) 앱 사용중이 아닐 때
🍕 Trigger : 내부 트리거 - 급한 용무, 혹은 시간이 남아 특정장소(은행, 편의점)를 떠올림
🍕 Motivation : 특정장소(은행, 편의점)가 주변에 있는지 검색하고 싶음.
🍕 Ability :
-
네이버 지도 앱 키기
-
현재 위치 설정
-
검색창 하단에 다양한 특정장소(은행,편의점) 버튼 클릭
-
내 주변에 위치한 특정장소 위치 파악가능
-
현재 위치로 부터 떨어진 거리 비교 후 갈 곳 선택
-
도착지 설정 후 길찾기 실행
🍕 Action : 길찾기 서비스 실행
Q4-2) 앱 사용중일 때
🍕 Trigger : 내부트리거 - 검색된 맛집의 위치는 알았는데... 후기까지 알고싶다!
🍕 Motivation : 위치 정보 하단의 장소 정보의 별점이 딱 눈에 들어옴 사람들의 솔직 후기들이 궁금해짐.
🍕 Ability :
-
길찾기 서비스를 통해 특정장소 도착
-
이 주변에 00맛집이 유명하다고 함 or 내 앞에 "세상에서 젤유명한 순댓국"집이 있음
-
검색창에서 장소검색 진행
-
사람들의 솔직 후기를 검색함 > 네이버 블로그로 연동
-
맛있겠다고 확신 후 나의 현재 목적지에서 일처리 후 재빠르게 먹기 위해 네이버 예약 진행
🍕 Action : 네이버 예약
Q5. 선택한 서비스의 가변적 보상(Reward)에는 무엇이 있나요?
1.
행동 : 네이버 예약
보상 :네이버 예약을 통해 예약할 시 몇 %할인 혹은 특정 혜택
2.
행동 : 나만의 취향 저격 맛집 입력
보상 : 나의 취향에 꼭 맞는 맛집 및 핫플 인공지능 추천 (지리 기반)
Q6. 선택한 서비스에 유저가 '투자'하는 부분과 그로 인해 창출되는 가치(Value)는 무엇인가요? 또한 '투자'에 필요한 동기(Motivation)와 능력(Ability)은 무엇인가요?
🍟 플레이스 후기남기기
- Value : -타 사용자가 해당 음식점, 장소 별점 및 후기 조회 가능 -다양한 후기 콘텐츠를 통해 비교 분석 가능
-Motivation : 진짜 맛집을 공유하고 싶다 or 실망했던 부분을 알리고 싶다. ( 혹은 블로그 조회수 올리고 싶다 // 저같은 경우도 맛집 블로그를 하고 있는데 플레이스에 후기글을 등록하면 상단 노출을 해주기 때문에^_^)
-Ability : 블로그 혹은 네이버 플레이 후기란에 후기 남기기
🍟 나만의 플레이스 구성하기
- Value :
- 사용자에 따른 이동동선 파악 및 장소추천 가능
- 사용자에게 보다 쉬운 장소 조회 가능 (자주 가는 곳은 따로 주소를 칠 필요가 없도록 )
- Motivation : 자주 가는 곳은 검색창에 주소를 일일이 치지 않고 버튼 하나만 누르면 바로 가는 방법이나 네비로 이어졌음 좋겠다.
- Ability : 집, 학교, 회사 등등 자주가는 곳 나만의 플레이스등록
Q7. 본인 이외의 사용자들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앱인가요? 그렇다면 이 앱을 습관적으로 사용하게 만든 메인 포인트가 무엇일까요?
- G's 하루하루 블로그 참조
네이버 지도를 검색
만해도...(제가 올린글 아닙니다) 저희 주제에 딱 맞는 정답이 ㅎㅎㅎ 매일 쓰는 앱이라고 다른 유저들도 함께 공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IT 동아 네이버 포스트 참조
위에서 언급 했다시피 네이버는 이렇게 지도 서비스 안에 플레이스 기능(장소 정보 및 리뷰 제공)을 통해 승부를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 자체가 검색과 콘텐츠에 강한 회사 이기 때문에 이러한 콘텐츠들과 연계하여 위치를 찾고, 리뷰를 보고 예약부터 결제 까지 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들이 다른 어플로 빠져 나가지 못하게 하는 락인(lock-in)기능이 굉장히 잘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도 어플계의 쌍두마차인 카카오와 비교했을 때 네이버는 한 어플리케이션 안에 모든 것이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교통의 경우 지하철타고 버스타고 한 가지 교통수단으로 한번에 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플을 따로한다는 것은 효율이 떨어질 수 도 있습니다. 지도 서비스 위에 제공되는 다양한 모듈들이 있어야 자연스럽게 사용자의 편의성과 목적에따를 행동흐름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추가적으로 저는 운전을 하는데 네이버 네비가 더 빠르고 싼길 알려줌.. 이거는 알고리즘 차이겠지만....🤭
'마케팅공부 > 퍼포먼스 마케팅 , 그로스 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색광고 알아보기] 검색광고의 쌍두마차 네이버와 구글의 특징 (0) | 2021.01.25 |
---|---|
[PM 스터디 4주차] HOOK 만들기- 유저의 습관을 독점하기 (시럽어플 분석) (0) | 2021.01.20 |
[PM 스터디 4주차] HOOK 만들기- 유저의 습관을 독점하기 (학습내용) (0) | 2021.01.20 |
[PM 스터디 3주차] Easy to Use -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라. (파파고) (0) | 2021.01.20 |
[PM 스터디 3주차] Easy to Use -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라. (구글번역) (0) | 2021.0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