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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공부/퍼포먼스 마케팅 , 그로스 해킹

[네이버 블로그 통계] 통계 기능 100% 활용하기 2탄 < 통계가 보여주는 데이터 이해하기>

by 여니여니여 2021. 1. 27.

오늘은 그럼 데이터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고, 활용해야 하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간대별조회수 활용

사용자분석카테고리에서 시간대분석카테고리를 클릭합니다.

 

1) 이 시간대에 무슨일이 있었는가?

시간대분석 그래프에서 갑자기 튀어나온 꼭짓점에 무슨일이 있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글 발행시각은 언제로 해야하는가 ?

제일 많이 방문하는 시간대 파악 후 그 시간에 맞게 발행하는 것이 중요

 

3) 방문자들의 일관된 방문 패턴이 있는가?

 

2. 기기별 분포 활용 (사용자 분석 -> 기기별분포)

1) 어떤 플랫폼에 집중해야 하는가?

2) 플랫폼별 특징이 있는가?

3) 플랫폼 사용 패턴에 변화가 있는가?

 

모바일 비중이 높을 경우 그에 맞추어 콘텐츠 제작해야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피씨로 글을 쓰다보니 미쳐 생각하지 못했는데, 모바일에서 글씨체나 크기가 피씨 기준과 많이 다릅니다.

그래서 모바일에서는 종종 글이 끊겨 보이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pc 기준 블로그 화면
모바일 기준 블로그 화면

 

3. 성별, 연령별 분포

1) 어떤 사용자층에 집중해야 하는가

여니언의 도전일기 사용자층 분석

월기준으로 봤을 때 여성 비율이 약 66%정도로 월등히 높았습니다.

그리고 나이대 같은 경우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이 많았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본인은 20대 초반이긴 하나 제가 차가 있어서 항상 드라이브로 갈수 있는 곳이나 캠핑 등의 컨텐츠를 다루다 보니 20대 초반 분들보다는 위의 나이대 여성들에게 더 인기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사용자 층에 변화가 있는가?

어떠한 블로그가 한달 사이의 간격에서 봤을 때 순방문자와 조회수를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20대 여성과 60대 남성의 증가를 보였을 경우 (60대 남성 같은 경우 한 방문자가 게시글을 여러 번 봤을 수도 있음)

조회수와 순방문자의 차이 때문인지 어떠한 요인 때문인지 정확한 분석을 진행 함으로써 어떠한 글이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사용자층에 따라 사용성의 차이가 있는가?

 

4. 이웃과 서로이웃 관리(1)

  • 이웃과 서로이웃의 방문비중은 어떠한가?
  • 이웃과 서로이웃의 방문 추이는 어떠한가?
  • 이웃과 서로이웃의 재방문율은 어떠한가?
  • 이웃과 서로이웃의 평균방문횟수는 어떠한가?

이웃과 서로이웃은 나의 블로그에 흔적을 남기기도 하고 운영방향을 잡는데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웃들은 충성도가 높고 지속적으로 방문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웃의 방문비중이 늘고 있는지 줄고 있는지에 따라 블로그가 잘 운영이 되고 있는지 

이웃과 이웃이 아닌사람들의 재방문율차이는 엄청나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균방문횟수 확인

이웃과 안닌사람의 극명하게 차이를 느낄 수 있는 부분으로, 평균 방문 횟수가 높다면 양질의 글을 담고 있는 블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규이웃이 늘고있는지 (삭제 이웃도 확인가능)

-이웃의 사용자층은 변화하고 있는가

어떤 유형의 사람들이 이웃을 맺고 끈었는지 현재 내 블로그의 주 연령층 파악이 중요하다

 

 

5. 게시글별 상세분석

 

1) 조회수 분석

순위가 높은 글과 특징, 공통점, 트렌드 시즌과 시기에 따라 인기가 달라집니다.

 

제 블로그를 살펴보면, 1월 23일과 24일 데이터를 보면 기흥호수 주변의 카페 글이 조회수가 급등했습니다.

작성일은 11월 25일, 시간이 조금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이주에 카페에서 시음과 시식이 허락된 주이기에 

많은 분들이 카페를 찾은 듯 합니다. 이렇게 시기와 트랜드에따라 어떤 글이 많이 읽히는지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반대로 하락한다면 원인을 찾아 보는 것 중요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시기가 안맞기 때문이라면 다행이지만, 주 사용자층이 원하는 글감이 아니거나 등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조회수나 공감, 댓글 분석

조회수는 높은데 공감과 댓글이 낮으면 원인파악해야함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맛집 블로그는 전문성이 주된 컨텐츠는 아니고 댓글이 활발한 주제도 아니기 때문에 

분석이 쉽지 않았지만 타 블로그를 분석하면서 지금 여론이나 콘텐츠의 존폐여부도 고민해 볼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3) 게시글의 상세분석

  • 데이터 변화 시점은 언제인가
  • 이 게시글의 유입경로
  • 이 게시글의 사용자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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