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까도까도 무한매력 여니언입니다!
오늘은 제가 인턴으로 일하면서 진행하고 있는
디지털마케팅 자료들을 이제 차근차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그 첫번째로 " 특정 유저의 블로그 안에서 행동흐름 알아내기" 입니다.
사실 그동안 블로그 통계분석을 어떻게 활용해야 될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네이버 블로그팀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 아카데미를 통해 배운내용을 활용해보았습니다.
● 통계활용법 강의 듣기 :https://tv.naver.com/v/3786525/list/234430
1. 블로그 특성
일단 제가 관리하고 있는 저희 회사는 B2B 대상으로 하고
취급하는 서비스(시스템) 역시도 기업통합관리시스템 비슷한 CRM이기에
주로 접속하는 성별 및 연령층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의 영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임원분들이 많기 때문에 연령층도 40대 이후가 많고,
시간대 역시도 딱 출근하고 퇴근 하는 그 사이 시간대 9시부터 18시 사이에 분포를 보입니다.
특히 저희 회사는 영업메세지를 보낼때 블로그 링크가 같이 가기 때문에
일하는 시간 때에 유입이 굉장히 높습니다!
이러한 특성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오늘의 주제로 패스!
2. 특이점 발견 및 분석
1) 유입경로
저희 블로그로 유입되는 경우는 대부분 두가지입니다. 기존의 저희 서비스 유형을 잘 알고 있는 분들이
타 프로그램과 비교하기 위해서 들어오거나 혹은 저희 회사를 통해 영업메시지를 받은 분 입니다.
그래서 유입경로도 다양하지 않은데 어제 처음으로 "네이버 me_모바일"이라는 새로운 경로가 등장했습니다.
* 네이버 me_모바일 유입경로 : 모바일에서 상단에 프로필을 눌렀을 때 실행할 수 있는 앱들로 부터 유입
상세유입경로를 확인해 봤더니 누군가가 블로그 혹은 블로그 글을 북마크 해서 타고 들어온 것이더라구요!
다만 개인정보기 때문인지 어떤 글을 북마크 했는지는 공개가 안되더라구요 ㅠㅠ (아니면 북마크를 뺏을 수 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는 추후에 다시 글을 보고싶어했다는 것이기에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로서 희소식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2) 성별, 연령별 분포 과 시간대 분석
블로그의 관리메뉴에서 사용자분석 > 성별, 연령별 분포와 시간대분석 메뉴를 봤습니다.
신기하죠...?
저희 블로그와 정말 대조되는 유저가 등장했습니다!
10대 극후반 ~ 20대 초반의 유저의 조회수가 증가했고, 퇴근시간 이후의 조회수가 증가했습니다.
일단 저희 직원분들은 20대 이후 이시기에 ㅎㅎㅎ 당연히 아니고 신규 유저확실!
그리고 분명히 특이점을 가진 두 지표가 같은 유저의 특성을 나타내지 않았을까
추측해 보았고, 이 유저가 블로그에서 어떻게 행동했을까? 왜 우리 블로그에 들어왔을까?
궁금해서 행동흐름을 파악해 보기로 했습니다.
3. 행동흐름 파악
그럼 어떤 글을 봤는지가 중요하겠지요?
12월 3일의 게시물 조회수 순위를 살펴 보겠습니다.
다른 날과 차별되는 점이라면 구축사례에 관한 게시글이 높은 게시글을 보였습니다.
바로 이 특이점을 가지는 유저가 조회한 것이겠죠?
그렇다면 가장 조회수가 높은 것이 바로 나갔다 들어오며 가장 많은 조회를 기록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역시 해당 게시글의 상세분석을 해보니 이 유저가 본게 맞았더라구요!
그럼 일단 이 글을 확인하고 북마크를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구축사례 글 상세분석을 보았습니다.
아쉽게도 이 글의 조회수가 5를 넘지않아 성별, 연령별 분포를 보지 못했지만 ㅠㅠ
(힘내자,,, 여니언,,,,, 할수 이따!)
이 글의 유입경로는 동일하게 모바일이고, 상세유입경로는 본 블로그의 다른 구축사례 글이였습니다!
역시! 이 유저는 'CRM 구축사례'가 궁금한 유저였던 것 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글들의 상세유입경로를 확인하니 어떤 순으로 글을 봤는지 흐름이 보이더라구요!
4. 특정유저 파악하기
그러면 왜... CRM 구축사례를 19-24세 여성이 궁금해 했을까?
실제로 블로그 컨텐츠 제작을 위해 CRM 자료조사를 하다보니
경영대학 과목에서 CRM에 대해서 많이 가르치더라구요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해 과제도 많이 내주시고, 이와 관련된 강의도 많더라구요 ㅎㅎㅎ
아시겠죠....? 네 맞습니다 ㅎㅎ
이 학생은 경영이나 상경대 학생으로 예측이 되고
CRM 관련해서 과제를 하고 있는데 그 사례 조사가 필요했으리라 예측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특이점을 보이는 데이터에 대해서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추가적으로 어떠한 게시글의 상세유입경로가 자신의 블로그 글이라면
블로그가 짜임새 있고 정보성이 높은 블로그 이시니 자부심을 가지셔도 된답니다!
오늘도 데이터 분석하며 신기해하는 여니언이었습니다!
'마케팅공부 > 퍼포먼스 마케팅 , 그로스 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PM 스터디 2주차] UX WRITING - 쓰기쉬운 말이 아니라 이해하기 쉬운 말을 하라 (에어비앤비/놀이의 발견 분석) (0) | 2021.01.18 |
---|---|
[PM 스터디 1주차] 고객을 아는 것이 시작과 끝이다. ( 앨리스코딩 분석 ) (0) | 2021.01.18 |
[마케팅 공부 10일차] GA(구글 애널리틱스) 약간의 추가 팁들 (0) | 2020.09.14 |
[마케팅 공부 9일차] GA(구글 애널리틱스) 콘텐츠 분류와 보기 추가하기 (0) | 2020.09.14 |
[마케팅 공부 9일차] GA(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측정기준 / 맞춤보고서 (0) | 2020.09.14 |
댓글